경북대학교 융합학부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9년 9월 대학원을 신설하였고, 2021년부터 다양한 전공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부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는 인류역사와 운명을 같이한 에너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실용적인 학문을 추구하고, 범지구적인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스마트 에너지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보다 학생들이 직접 연구에 참여하여 지식함양과 실습,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을 통해 미래 에너지 분야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수소 에너지, 태양광 전환, 바이오 연료, 연료 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분야의 교수님들과 융합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첨단 에너지 과학기술 및 산업분야에 필요한 멀티스케일 에너지융합 소재, 부품, 소자 및 시스템 분야의 특성화된 교육 환경과 응용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의 교육과정은 현재의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와 신재생에너지 과학기술 및 공학과의 융합을 이뤄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과학기술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을 창출 할 신기술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시켜, 국제 우수 기관들과의 공동연구 및 인적교류를 통한 글로벌 교육/연구 네트워크 형성, 세계 선도 연구 집단 도약, 전공 출신 인재들의 국제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